본문 바로가기
my wines 🥂

와인 글라스의 종류 및 특성

by Casa del yan 2020. 10. 8.

와인 글라스(Wineglass)의 종류 및 특성

 

와인의 향과 풍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와인 잔을 이용하여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와인 잔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느껴지는 와인의 맛이 달라진다.

 

와인 잔 구조

일반적으로 와인 글라스라고 하면 튤립 꽃 모양에 긴 손잡이가 달린 모습을 생각한다.

먼저 와인 잔의 명칭부터 살펴보면 위에서부터 아래로 Lip(립), Bowel(보울), Stem(스템), Base(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Lip(립)은 입술이 닿는 부분으로 와인 잔의 두께가 얇을수록 좋으며, 보통 보울 보다 지름이 작게 만들어져 있다. 이는 와인의 향을 잔 속에 오래 보관하기 위해 만든 원리이다.

와인 잔의 입구가 넓을수록 와인이 향을 많이 잃게 되어 와인의 맛이 덜하며 반대로 입구가 안쪽으로 좁아지는 형태의 경우 와인의 향을 잘 보존하여 좀더 깊고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와인의 향에 따라 와인 잔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Bowel(보울)은 와인이 담기는 바디 부분으로 와인을 따를 때에 1/3정도 채우는 것이 좋다. 천천히 잔을 돌려가며 에어 링을 해주면서 와인의 향으로 와인 잔을 채우며 음미하는게 좋다.

손잡이 잡는 부분인 Stem(스템)은 체온의 따뜻한 열이 전도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와인의 전체적인 색을 관찰할 때 손이 방해되지 않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잔을 받쳐주는 Base(베이스)까지 해서 와인 잔이 완성된다.

 

와인 잔 종류

크게는 레드 와인 잔, 화이트 와인 잔, 스파클링 와인 잔으로 나뉘는데 이 속에서도 레드 와인 잔은 보르도와 부르고뉴 두가지로 나뉜다.

 

# 1. 레드 와인 잔

대게 레드 와인 잔이 화이트 와인 잔 보다 보울이 더 크며, 와인의 향기를 풍성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레드 와인의 타닌의 텁텁함을 줄일 수 있고, 와인이 숨쉴 수 있는 공간을 더 넓게 해줌으로써 부드러우면서도 다양한 향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2. 화이트 와인 잔

화이트 와인은 타닌 성분이 없기 때문에 볼의 크기가 작아도 된다. 와인 특성상 차게 마시는 경우가 많기에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작은 용량으로 즐길 수 있게 되어있다.

 

#3. 스파클링 와인 잔 (샴페인 잔)

스파클링 와인 잔은 길쭉한 튤립 모양으로 와인의 탄산이 오래 보존 될 수 있고, 거품이 올라오는 것을 잘 관찰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좋은 스파클링 와인일수록 작은 기포들이 끊임 없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고급 와인의 경우 끊임 없이 발생 되는 기포로 와인 병 속에서 2차 발효가 되어 독특한 향을 즐기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와인 잔이 있는 만큼 와인을 즐길 때에는 와인의 특성에 맞게 와인 잔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근에는 와인을 좀 더 쉽게 접하면서 캠핑이나 야외 피크닉에서도 많이들 즐기는 편이다. 그래서 손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게 일회용이나 플라스틱 재질의 와인 잔도 사용 되고 있으니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